방송작가

요즘 뭐 봐?

클래식 몰라도 재밌다

유튜브 채널 <또모 TOWMOO>

요즘 뭐 봐?

클래식 몰라도 재밌다

유튜브 채널 <또모 TOWMOO>

여현전 한국방송작가협회 회원

  • MBC <나는 가수다>, <아빠! 어디 가?>, <전지적 참견시점>
  • 2011, 2018 MBC 방송연예대상 작가상
  • 2019 방송통신위원회 작가상
  • 2020 방송작가협회 작가상

여현전 한국방송작가협회 회원

  • MBC <나는 가수다>, <아빠! 어디 가?>, <전지적 참견시점>
  • 2011, 2018 MBC 방송연예대상 작가상
  • 2019 방송통신위원회 작가상
  • 2020 방송작가협회 작가상

오늘도 침대에 누워 핸드폰을 꺼내 들고 넷플릭스의 찜한 콘텐츠와 유튜브의 구독 리스트를 쭉 내려 본다. 찜한 것도 구독한 것도 너무 많아 매번 뭘 볼지 고민이지만 매일 챙겨 보는 건 주린이인 나의 스승, 주식 유튜브와 나의 싼마이 감성에 어울리는 코미디 예능 콘텐츠이다.
주식과 먹방, 코미디와 예능 콘텐츠가 대부분인 나의 구독 리스트 중에 나의 취향과 스타일을 아는 누군가가 보면 ‘이게 왜 있어? 잘못 눌러서 구독된 거 아냐?’ 하는 채널이 있다.
바로 클래식 채널이다. 정말 나와 참 안 어울린다.

작년부터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색소포니스트 ‘브랜든 최’를 알게 되어 잠 못 드는 밤이면 그의 유튜브를 종종 보면서 색소폰의 클래식한 멜로디에 귀르가즘을 느끼는, 나와 어울리지 않는 간헐적 취미를 갖게 되었다. 주식 유튜브를 보다 정서적 안정이 필요할 때면 찾게 되는 나의 힐링 채널이 된 지 1년째…. 유튜브의 귀신같은 알고리즘에 의해 유튜브가 나를 또 다른 클래식 채널로 이끌었다. 브랜든 최가 등장했던 <또모>라는 채널인데 여기서 처음 보게 된 영상이 ‘피아노 전공생은 얼마나 어려운 곡까지 쳐봤을까?’와 ‘서울대 음대생이 세계 톱클래스 연주자에게 레슨받는 영상’이다. 음악을 몰라도 마법처럼 음악이 귀에 들어왔다. 클래식 하면 뭔가 있어는 보이지만 생소하고 어려운…. 알 수 없는 거리감을 느꼈던 내가 이 영상들을 계기로 <또모>의 구독자가 되었다.

<또모>는 19학번의 음대생들이 만든 클래식 채널로 예능과 토크 거기다 고급스러운 음악까지 들을 수 있는 귀 호강 채널이다. 내가 처음 구독할 때만 하더라도 구독자 30만 명이었는데 오늘 보니 55만 명. 국내 클래식 부문 최고 구독자 및 조회수 보유란다. 이렇게 클래식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고?

아마 <또모>의 인기는 진지한 인터뷰와 긴 연주 영상이 대부분이던 클래식 콘텐츠에서 탈피하여 클래식 입문자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예능의 형식을 따르고 있기 때문일지도.
<또모>를 보면서 불현듯 10년 전 <나는 가수다> 프로그램을 했던 때가 생각이 났다. 음악에 서바이벌이라는 (당시 욕은 좀 먹었지만…) 독한 예능적 요소를 넣어 음악 예능이라는 장르로 좀 더 재미있게 시청자들에게 다가가 소수가 즐기는 음악프로그램이 아닌 다수가 좋아하고 즐기는 음악 예능 프로그램이 되었다. 지금도 수많은 음악 예능 프로그램들이 프라임 시간대에서 여전히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 않은가.
<또모>도 <나가수>와 같은 맥락의 채널인 것 같아 반가웠다. 대중과는 좀 거리가 있는… 낯설고 생소한 클래식에 예능이라는 대중적인 코드를 접목해 소수가 좋아하는 클래식이 아닌 누구나 친근하게 클래식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만들었다.

음악을 소개하는 방식도 재미있다. 까르보나라를 먹고 슈만을 연주하고 마카롱을 먹고 쇼팽을 연주하기도 한다. 몰래카메라 형식의 ‘세계 톱 피아니스트와 원격 피아노로 교수님 속이기’, 서바이벌 형식의 ‘예고생들’, ‘피아노 전공생의 손은 얼마나 빠를까’와 같은 매회 신선하고 기발한 예능 콘텐츠와 예능 자막 못지않은 웃기고 재미있는 자막으로 <또모>의 영상들은 진지하기보다는 코믹하다. 덕분에 클래식을 몰라도 예능 보듯 즐겁게 시청하면서 클래식을 감상할 수 있다. 클래식 입문자들도 재미있게 보고 들을 수 있는 <또모 TOWMOO>.
좀 있어 보이는 클래식을 B급 감성, 유튜브 감성으로 웃으며 즐길 수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방송작가10월호_로고

방송작가 구독신청 / 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