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작가

생명보험상식

생명보험사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들어보셨나요?

글. 생명보험협회 홍보부

생명보험상식

생명보험사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들어보셨나요?

글. 생명보험협회 홍보부
  1. 보라 : 40대가 되어서인지 날이 더워져서인지…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고 늘 몸도 무겁네. 건강검진 하러 가기 너무 무섭다.
  2. 성빈 : 맞아, 나도 건강검진 받고 마른 비만이라고 나와서 엄청 충격 받았어. 비만하고는 평생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는데…
  3. 보라 : 엥? 네가 마른 비만이라고? 나는 더 심각하겠는데… 진짜 미리미리 관리해야 할 거 같아. 코로나 때문에 거창하게 운동 시작하기는 부담스럽고 우리 홈트레이닝이라도 같이 시작할까?
  4. 성빈 : 좋은 생각이야. 그런데 둘이서 잘할 수 있을까? 얼마 전 뉴스에서 보험사들이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들의 건강 관리를 돕고 있다는 기사를 봤는데…
  5. 보라 : 헬스케어 서비스? 보험사들은 죽거나 다쳤을 때 보험금 주는 곳 아니었나? 보험사들이 건강 관리를 한다는 게 좀 생소한데 말야.
  6. 성빈 : 스마트 워치니 IoT 기술이 어떠니 이야기하던데…. 잘은 모르겠지만 사전적인 건강 관리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 같더라. 소비자 입장에서 건강 관리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 정말 편리할 것 같아.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건강 관리에 대한 인식 변화와 급격한 고령화 추세 등으로 인해 대중들의 웰빙(Well-being),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생명보험사들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반가운 소식입니다. 식단 관리와 홈트레이닝 등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사들은 현재 AI 기술 발달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일상에서 밀접하게 이용 가능하며, 만족도 높은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크게 ①건강 관리 서비스 및 콘텐츠 제공, ②보험료 할인, ③활동 목표치 달성에 따른 보상(리워드) 지급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AI 카메라를 통한 식단 및 영양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동기부여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동작 인식 기술을 활용해 운동 자세를 확인해서 교정하기도 하고, 유명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실제 나이가 아닌 고객의 건강정보를 분석하여 산출된 건강나이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운동 목표치 달성 여부에 따라 상품권, 포인트 등의 리워드를 제공하는 혜택도 있습니다.
생명보험사들은 고령화가 가속화되는 사회적 추세를 고려해 지금보다 더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의료 패러다임이 사후적인 치료에서 환자의 건강과 질병을 예측·예방하는 사전적 관리에 중점을 두는 쪽으로 바뀌고 있으며, 정부 역시 보험사의 헬스케어 서비스 대상자를 보험계약자에서 일반인까지 확대하는 등 보험사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뒷받침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앞으로 더욱 만족도 높은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방송작가10월호_로고

방송작가 구독신청 / 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