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작가

생명보험상식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같은 상품 아닌가요?

글. 생명보험협회 홍보부

생명보험상식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같은 상품 아닌가요?

글. 생명보험협회 홍보부
  1. 진성 : 나 얼마 전에 연금보험 가입했어. 앞으로 노후준비에 신경 좀 쓰려고!
  2. 영재 : 아니. 몇 달 전에 연금보험 최고 한도로 가입해서 연말정산 많이 돌려받았다며? 왜 연금보험에 또 가입해?
  3. 진성 : 너 혹시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을 착각하고 있는 거 아니야?
  4. 영재 : 어라… 둘 다 같은 상품 아니었어?
  5. 진성 : 내가 몇 달 전 연말정산에서 덕을 본 건 ‘연금저축보험’이고, 이번에 새로 가입한 보험 상품은 ‘연금보험’이야. 두 상품 모두 보험이지만 성격이 매우 상이하지.
  6. 영재 :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말이지?
  7. 진성 : 그래 맞아.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해야 연말정산 혜택이 있고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관련 세법 요건 충족 시 보험차익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을 동일한 상품으로 많이 혼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보험 상품은 이름만 비슷할 뿐이지 보험료 납입 시 세제 혜택과 보험금 수령 시 세제 혜택 등을 비롯하여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두 보험 상품을 분명히 구분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은 일정 기간의 보험료 납입을 통해 형성된 재원을 연금형태로 수령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세제 혜택과 소득 구분 등에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저축성보험의 하나로 「소득세법」상 발생한 보험차익은 이자소득으로 분류되어 연금수령 시 은행의 예・적금상품과 같이 이자소득세(15.4%)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일정한 요건을 충족한 경우에는 이자소득세가 비과세되는 세제 혜택이 부여된 상품으로 생명보험회사에서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연금보험은 보험료 납입 시 세액공제 같은 연말정산 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보험 상품입니다. 설명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지요? 쉽게 설명하자면 종신형 연금보험에 가입하여 55세 이후부터 사망 시까지 연금형태로 보험금을 수령 시 미래에 받게 될 보험금은 납입한 보험료보다 많아 이자소득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때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지는 않지만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가 없습니다.
이와 달리, ‘연금저축보험’은 「소득세법」에서 납입 요건과 인출 요건 등을 엄격히 규정하고 있는 상품으로 규정된 기준에 의해서만 상품개발이 가능하지만, 은행 및 증권회사 등 모든 금융기관에서 세제 혜택과 소득 구분이 유사한 연금저축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금저축보험은 연금보험과 달리 납입 기간 동안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연금수령 단계에서는 이자소득이 아닌 연금소득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쉽게 설명한다면, 특정 소득수준(연봉 5.5천만 원 이하)의 직장인이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하여 매년 보험료를 일정 금액(400만 원 한도) 납입한다면, 납입한 보험료의 15%를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로(60만 원 한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세법 조건에 따라 연금수령 시 연금소득으로 분류되어 3~5%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명칭만 유사할 뿐이지 세제 혜택과 성격은 많이 다르지요? ‘연금보험’은 연금수령 단계에서 ‘연금저축보험’은 보험료 납입 단계에서 세제 혜택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상품의 특성을 숙지하여 13번째 월급의 주인공 또는 노후준비 챔피언이 되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
방송작가10월호_로고

방송작가 구독신청 / 해지